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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버 문화
2. 청소년의 사이버 문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들은 의사소통 방법을 다양한 방법으로 외형화하였는데 문자의 발명이전 상징적 부호를 사용해서 자신들을 표현하기도 했으며 이후 기술이 발달하면서 문자와 그림을 저장하는 능력으로서 외부적 매체를 이용했다. 텔레비전, 라디오, 전화기 등은 거리 감각을 좁혔으며 컴퓨터는 외부 기억장치기술로 기존 표현 수단을 다양한 방법으로 변화시켰다. 특히, 컴퓨터 도입 이후 상업적 네트워크의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사이버 공간, 사이버 공동체, 가상현실 등의 사회공간이 등장하는 변화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변화는 기성세대보다는 청소년들이 중심이었으며 21세기 이후 인터넷은 청소년들에게 익숙한 도구가 되었고 그들만의 사이버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사이버공간에서는 신체가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으면서 탈 체현, 정체의 비가시성의 특징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사이버 문화는 청소년이 중심이 되어 가고 있고 기존 문화와 상호 충돌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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