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 발달이론
2. 발달과업 단계
1) 신뢰 대 불신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3) 주도성 대 죄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성 대 침체성
8) 자아통합 대 절망
3. 현재까지의 발달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삶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계속 무언가를 배워야 하는 과정의 연속이다. 발달이란 개인의 삶의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체계적이고 연속적인 변화이며 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 학습의 영향을 반영하며 누적적이고 총체적으로 반영된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으며 발달마다 수행해야 할 과업들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본론에서는 에릭슨이 주장한 심리사회이론에 관해서 설명한 뒤, 인간의 발달과업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후 설명하며 본인의 어린 시절과 비교하여 각 단계의 발달과업을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나 경험, 주변 환경에 대해서 회상해보고 그에 관한 결과를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에릭슨 발달이론
에릭슨은 사람들의 발달에 영향이 있는 일생의 사회적 경험을 중요시하는 인물로서 프로이트와는 다른 의견의 이론을 주장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에릭슨은 인간의 행동이나 성격이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고 주장하며 개인의 자아 기능을 강조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