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3
2. 문헌고찰 3
Ⅱ. 간호과정
1. 간호사정 5
2. 간호과정 15
Ⅲ. 참고자료 18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난소 낭종은 다른 부인과에서 자주 보는 질환이며 나이에 상관없이 많이 발생하는 양성 종양 중 하나이다.
특히, 가임기의 여성에게서 흔히 관찰되는 질병이라 주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 환자에게 좀 더 나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하여 난소 낭종에 대한 사례연구를 시행하였다.
2. 문헌 고찰
1) 정의
난소 낭종은 난소에 발생하는 종양으로, 내부가 수액 성분으로 차 있는 낭종을 의미한다.
이는 배란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생리적 낭종과 양성 난소 신생물(혹)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내부의 수분은 종양의 종류에 따라 장액성, 점액성 액체인 경우도 있고 혈액이나 지방, 농양 등일 수도 있다.
기능성(생리적) 난소 낭종은 여포 낭종, 황체 낭종, 난포막 황체와 낭종 등이 해당하며, 가임기 여성의 배란 과정 중에 흔히 발생하여 관찰될 수 있다. 8cm를 초과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 수주에서 수개월 내에 자연 소실된다.
양성 난소 신생물(혹)은 자궁 내막종, 기형종, 장액성 또는 점액성 난소 낭종, 농양 등이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다양한 크기와 임상 경과를 보일 수 있고 이 밖에 암(난소암)으로도 확인될 수 있다.
2) 원인
난소 낭종은 기능성 낭종과 양성 난소 종양으로 구분하여 원인이 나타난다.
▶ 기능성(생리적) 난소 낭종: 배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배란 과정에 장애가 있을 때 생기는 경우가 많다. 출혈성 황체 낭종의 경우에는 임부가 출혈 성향을 보인 경우 발생 빈도가 높고 출혈이 심할 수 있다.
▶ 양성 난소 종양: 자궁 내막종, 기형종, 장액성 또는 점액성 난소 낭종 등의 원인은 또렷하지 않으며, 염증성 낭종은 골반염증이 원인이 된다.
3) 증상
대부분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난소 종괴가 크지 않을 때도 자각 증상이 없다. 난소 종괴로 인해 가장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복부 팽만과 불편감, 복통, 복부 압박 증상, 대소변시의 불편감, 소화불량,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이 생겼을 때는 질 출혈이 나타나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