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언어장애(말 늦은 아이), 유창성장애, 조음·음운장애,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중 하나를 선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의 정의와 원인
2. 지적장애의 특성
1) 운동적 특성
2) 인지적 특성
3) 사회정서 및 행동적 특성
3. 언어적 특성
1) 음운적 특성
2) 의미론적 특성
3) 구문적 특성
4) 화용적 특성
4. 의사소통지원과 중재
1) 유형과 원칙
2)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는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만들어주는 산물이다. 인간 이외의 다른 동물들 역시도 각자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지만 인간과 같이 의사소통을 하는 동물은 인간밖에 없을 것이다. 아동의 언어발달에 대해 아동발달 연구가는 인지적 능력의 확장, 생득적 언어장치 등과 같은 다양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이후 과학의 발전이 일어나며 의학적 접근, 언어심리학적 접근 뿐 아니라 교육적 접근, 언어학적인 접근까지 다방면으로 언어발달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언어는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 뿐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명령하거나 친교를 유지하거나 언어기호 자체에 대한 이해를 하거나 시나 문학과 같이 미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언어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는 경우를 언어발달장애라고 이야기한다. 언어발달장애는 매우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게 된다. 본 레포트에서는 언어발달을 저해하는 요소중 하나인 지적장애에 대하여 알아보고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이 갖는 언어적인 특성에 대하여 논함으로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절히 중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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