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상담의 개념
2. 특수아 상담과정
1) 초기단계
2) 중기단계
3) 종결단계
3. 지적장애아동의 특징과 문제점
4. 특수아 상담사례
1) 사례
2) 초기단계
3) 중기단계
4) 종결단계
5. 가족과의 연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담이란 정서와 행동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의 유기체적, 환경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에 대한 서비스를 이야기한다. 상담은 일상생활에서 나타나게 되는 부적응이나 갈등과 같은 문제를 극복하고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훈련받은 전문가에 의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일반적인 상담 외에 특수아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도 있다. 특수아의 경우 일반아에 비하여 정서행동상으로 겪게 되는 문제가 매우 다양하고 빈번하기 때문에 적절한 상담을 통하여 잠재력을 발휘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특수아상담에 대하여 알아보고 지적장애아동의 문제행동 사례를 상담하는 과정을 제시하고자한다.
Ⅱ. 본론
1. 특수아상담의 개념
특수아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에 특수한 문제를 지닌 심신에 장애를 가진 아동 혹은 영재아를 이야기한다. 심신장애아동의 유형으로는 지적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정서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습장애 등이 있으며 특별한 교육적, 법적, 사회적, 의학적 지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를 통하여 문제를 수용하고 교육, 적응, 진로,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 등을 통하여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함으로서 장애로 인한 2차적 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잠재력을 발휘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돕는 교육과정으로 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