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기능 및 원칙
1) 의사소통의 기능
2) 의사소통의 원칙
3. 의사소통의 중요성
4. 의사소통의 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는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사가 계속해서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청소년지도과정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원리를 적용하게 되는데 이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청소년지도의 실천과정은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 상호 간 의사소통 전달과정으로 파악할 수 있다.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사가 같은 입장에서 서로의 생각, 정보, 혁신 사항 등에 대한 대화를 교환하고 토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청소년지도사들은 커뮤니케이션 분위기에 익숙히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지도에서 지도과정은 제한적이며 계획적인 수업행위 또는 지시행위와 그 결과만으로는 보기 어렵다. 청소년지도는 청소년들이 경험하게 되는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어우러지지 않는다면 청소년지도는 할 수 없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청소년지도에서 의사소통과 관련하여 의사소통 이론의 중요성과 의사소통 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청소년 지도현장에서 의사소통이론이 필요한 이유를 논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