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에 대해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으로 정리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경우 유창성과 정확성을 균형 있게 추구해야 한다. 더불어 듣기와 말하기를 연계해 구성해야 하며 학습자 활동을 좀 더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발음 지도의 경우 문맥에 중점을 두고, 담화 능력의 향상을 위한 말하기 활동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과제 중심으로 수업 구성을 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한국어의 숙달도를 배양할 수 있는 것이다. 한국어 숙달도 배양과 관련된 교육 원리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총 아홉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언어의 실질적인 사용을 중심으로 하여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상호활동 상황으로서 의사소통이 중심이 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과제수행 중심 교육을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 과제수행은 실제 언어의 사용이라는 기능적인 측면에서 형태가 아니라 의미에 집중해 연습을 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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