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 한국어교수학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이 무엇인지 논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한국어에 대한 전문적 지식
2. 문화적 역량
3. 외국어 역량
4. 일반적 교사로서의 역량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한국은 세게 각국에 문화원(Cultural center)을 운영하며 한국 문화 교류를 실시하기도 하고, 외국인들이 한국어 수업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여러 민간 및 공공 사업을 실시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은 한국어에 대해 학습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데 이때 한국어 교수학자의 역할이 중요하게 부각되게 된다.
한국어교수학자는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 교육자에 대한 학습을 실시하거나, 또는 직접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교육하기도 하며 한국어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한국어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오늘날 한국어 학습을 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한국어교수학자가 이러한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자질 및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제시하여 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