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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성인 학습자를 위한 문법
2. 선행 조직자로서의 문법
3. 의미의 조절을 위한 문법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거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은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여겨졌으나, 오늘날에는 한국인의 외국어 학습에 있어 구어적인 학습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에 있어서도 문법보다는 구어적인 의사 소통을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지게 되었다.
그러나 한국어 문법 교육은 여전히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한국어의 체계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각각의 학습 단계에 맞는 한국어 문법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예컨대 한국어에서 주어 뒤에 붙는 조사 “는” 과 “은”, 또는 “이”와 “가”의 사용은, 구어나 문어 표현에서 모두 수시로 등장하는 표현임에도 불구하고 문법적인 이해가 선행하지 않으면 외국인 학습자로서는 언제 어떤 경우에 해당 조사를 선택하게 되는지 기준을 수립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이 왜 필요한지 그 이유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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