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 요인
1) 근무
2) 인간관계
3) 사람 상대하기
2. 전략
1) 취미개발
2) 나를 생각하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트레스라고 하는 말은 팽팽하다, 좁다는 뜻으로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고, 1936년에는 개인에게 있어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지각되는 외적이고 내적인 자극이라고 정의했다.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여러 종류의 스트레스를 경험하는데, 스트레스는 일반적 대화에서 사용하게 되면 모든 종류에 있어서의 곤란을 의미하게 된다.
스트레스가 일어나는 원인을 우리는 스트레서 혹은 유발인자라고 하는데 그러한 원인을 내적인 원인과 외적인 원인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대체로 자기 자신에 관련한 내적인 원인에서 기인하게 된다. 외적인 원인을 보면 소음과 강력한 빛, 열 그리고 한정적인 공간과 같이 물리적 환경과 무례함, 심한 규칙과 규정 등과 같이 큰 사건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스트레스에 대해서 크게 3개의 모델로 구분한다. 첫째, 반응으로의 스트레스 모델에 해당한다. 개인의 경험을 의미하는 것으로 예시를 보면 우리가 어떠한 사람이 스트레스로 고통스럽다고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을 적용하게 되면 우리는 안절부절못하고,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일어난다.
둘째는 자극에서 오는 스트레스 모델에 해당한다. 스트레스가 환경 내부에서 일어나고 개인에게 있어서 어떠한 것을 요구하는 것으로 사정하는데 스트레스를 이와 같은 용어로 사용하게 되었을 때 강조되는 것은 스트레스의 근원이나 개인에게 부과된 외부 요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