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가족생활교육이 지향하는 건강한 가족이란 무엇인지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여 설명하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
2. 건강한 가족
3. 실질적으로 가족 건강성을 증진하기 위해 우선 해야 하는 것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 원리에는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기술하는 기술적 원리와 가족생활 교육자 자질에 관해 설명하는 규정적 원리가 있다. 이러한 원리는 가족생활교육에 관한 개념을 더 잘 나타내는데 가족생활교육의 조작적인 원리를 살펴보게 되면 첫 번째로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개인과 가족과 관련되어 있다. 가족생활교육 초기에는 대체로 부모교육으로써 어머니의 역할에 초점이 맞추어졌지만 인간발달에 대한 전 생애에 걸쳐 개인, 가족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장되어 모든 나이의 가족생활에 관해 배워야 하는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인식했다. 또한 각 발달단계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반영했다. 두 번째로 가족생활교육은 개인, 가족 욕구에 기반을 두어야 하는데 즉각적인 개인적 욕구와 가족의 욕구, 지역사회 욕구와 관련해 가족생활을 더 풍요롭게 만드는 데에 최대한 기여해야 한다. 이러한 가족 욕구는 미래의 욕구까지 포함한다. 세 번째로 가족생활교육은 이론적으로 다학제적이며 실행에서 다양한 전문 분야가 함께 하는 영역이다. 사회사업학, 사회학, 경제학, 인류학, 생물학 등이 함께하는데 아직 좁은 범위를 벗어나지 못한 것에서 더 확장되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