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중심상담
2. 주호소문제
3. 촉발요인
4. 역기능적 패턴과 유지요인
5. 상담 목표
6. 상담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전문가의 전문적, 인간적 자질을 향상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에는 공감, 직문, 질면 등과 같은 기본적 기술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 미시적인 상담기술을 기계적으로 학습하며 적용하는 것에 치중했지만 이러한 방법은 상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설정한 내담자의 적절한 목표와 처치, 개입 등과 같은 구체적 전략의 구성과 상담을 이끄는 것에 미흡한 부분이 많았다. 상담 기법은 기본적인 상담기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기법을 위주로 내담자 호소 문제를 듣게 되면 내담자의 포괄적인 문제의 정확한 주된 호소 문제 파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내담자의 객관적인 정보가 아니라 상담자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으로 내담자의 정보를 해석하게 되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는 상담자, 내담자 모두에게 시간, 비용을 모두 많이 소모해 내담자에게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에 상담 개입에 따른 변화 증거에 관심을 가지는 증거기반 철학 상담이 다양한 영역에 보편화됨에 따라 사례개념화 연구가 본격적으로 발달했다. 사례개념화는 내담자의 생애, 발달, 가족관계와 대인관계 패턴 등과 같이 초기에 수집한 정보를 종합해 내담자를 이해하며 가설을 설정하는 상담 초기 활동으로 현재는 조금 더 구체적인 방법으로 발달해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 원인이 나타난 이유와 이러한 문제행동을 유지하도록 하는 배경을 가설적으로 분석해 정확한 주된 호소 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상담 전략을 수립하는 지도로 보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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