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 쓰고 각 단계에 맞는 하인츠의 딜레마에 대한 반응을 적으세요 ]

목차

1. 서론

2.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정의와 원리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3수준 6단계의 정의
(3) 하인츠의 딜레마를 적용한 콜버그의 3수준 6단계

3. 결론

4. 참고

본문내용

아이들의 도덕교육은 각기 다른 윤리적인 문제들을 직면했을 때, 그 문제들을 자기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데 가치가 있다. 아이들을 법과 원칙대로 사회를 살아가게 교육한다면, 타율적인 인간으로 자라난 사회구성원들로서 통합되고 조화로운 사회를 구축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반대로 아이들에게 너무 이타적이고 감성적인 도덕성을 가르치면 추후 법과 원칙이 무너진 사회를 두려워해야 할 수 있다. 즉, 교사가 아이들에게 도덕성을 가르칠 때 학생에게 특정한 이론과 가치를 주입하기보단 학생의 다양한 견해와 가치를 인정해 주는 교육을 통해 학생 스스로 고민해 보면서 자연스럽게 도덕성 발달 과정을 자극하여 더 높은 사고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