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간호학 늑골골절 간호과정 CASE STUDY (A+, 교수님칭찬) 급성통증, 낙상위험성 간호진단

목차

Ⅰ.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2. 질병의 원인
3. 질병의 증상 및 합병증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및 간호중재

Ⅱ. 간호사정
1. 건강력 및 신체사정
2. 진단적 검사 및 약물치료

Ⅲ.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골절(Fracture)은 뼈나 골단판 또는 관절면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를 의미하며 늑골골절의 경우 12쌍의 늑골 중 어느 한 부분 이상에 골조직의 연속성이 파괴된 것을 말한다. 흉부에 손상을 받았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흉부손상환자의 40% 내외의 환자에서 늑골골절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늑골골절의 대부분은 늑골 사이의 근육·건·인대의 염좌나 파열을 함께 수반한다.

2. 원인흉부 부위에 외부의 충격이나 압박이 가해졌을 때 생기며 주요 원인은 아래와 같다.
– 팔이나 팔꿈치 같은 뭉툭한 물체나 교통사고로 가슴에 충격을 받았을 경우(외상)
– 넘어지거나 떨어질 경우
– 가슴에 헬멧이나 볼 같은 것을 안고 떨어졌을 경우
– 골다공증을 앓거나 일차성 종양에 의해 늑골이 약화된 상태에서의 강한 기침

3.
<늑골골절의 3차원 그래픽 촬영과 X-ray>
증상 및 합병증(1) 증상
늑골골절의 주 증상은 골절 및 그 주변 부위의 통증과 압통이다. 통증은 근육의 경직, 골편의 중복, 주위 연부 조직의 손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며, 골절 부위의 움직이거나 압력을 가하면 더욱 심해진다. 특히 늑골골절의 경우 골절부위가 호흡에 의해 항상 운동이 발생해 통증이 자주 나타나며 기침을 하거나 몸을 움직일 때에는 통증이 더 악화된다. 특히 횡격막 아래의 11·12번 늑골이 골절되면 복부의 통증도 동반된다.

호흡하는데 있어 늑골의 움직임이 필수적이지만 골절이 있을 경우 흡기 시 통증이 증가해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얕은 호흡을 하고 심호흡, 기침, 활동 등을 피하기 때문에 분비물이 축적되고 환기가 감소되어 폐포의 산화작용이 일어나지 않게된다. 이로 인한 합병증으로 폐 허탈이 일어나고 무기폐, 폐렴, 저산소증, 고탄소증 등이 발생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