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2. 유아의 사고 및 특성
3. 사회복지에서의 시사점 및 나 자신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스스로가 처한 환경을 재구성하고 이를 통하여 능동적 형태로 자신의 인지구조를 발달시켜나갈 수 있는 존재이다. 그러하기에 인간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살아갈 수 있고 주변 환경과 능동적으로 반응하기 위한 인지구조를 가지고 있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의 인지발달과 관련하여 저명한 교육학자인 피아제는 이를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가지 인지발달단계로 이를 설명하였는데 이러한 피아제의 발달이론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도 관련성이 높기에 이를 구체적으로 분석해보고 현장에서의 적용과 시사점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4가지 단계에 대하여 서술해보고 실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이러한 인지발달이론과의 연관성에 대하여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