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성배경
2. 발전과정
1) 초기의 인간관계론 : 호손실험
2) 현대적 인간관계론 : 인간자원관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관계라는 개념이 하나의 이론으로 대두가 된 것은 1930년대에 미국의 전화기 제조회사인 서부 전기회사의 호손공장에서 이루어진 호손실험의 결과로부터 전개된 인간관계의 연구 방법으로부터 유래되어 오늘날까지 생산사항으로 부각되고 있다. 인간관계론은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인간의 정서 그리고 감정적인 태도의 요인에 역점을 두는 관리 기술 또는 방법에 관한 이론이다. 이러한 인간관계론은 인간을 기계적인 도구로써 관리를 하려는 과학적인 관리론에 대한 반성으로 등장한 이론으로서 인간을 심리적ㆍ사회적 성향 등을 지니는 존재로서 간주를 하고 그들의 관리에 있어서 인간화 혹은 민주화를 강조하는 것이 특색이다. 이렇게 등장한 인간관계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인간들의 실존에 있어 많은 영향을 미쳐왔다. 우리의 삶은 우리가 의식을 하던 의식을 하지 못하던 혹은 원하던, 원하지 않던, 그리고 좋아하던, 싫어하던 간에 우리의 삶은 여러 가지 형태의 끊임없는 대인관계로서 이뤄지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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