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성이론
2. 행동이론
3. 상황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지도자는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는 자신이 담당하는 지도활동에 대해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여 활용하는 전문가로서의 역할, 청소년 관련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프로그램 설계자 또는 개발자로서의 역할, 청소년의 개인적 성장을 지원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 청소년의 문제행동 또는 심리적 부적응을 지역사회 내에서 해결하기 위해 역할을 하는 지역사회 지도자로서의 역할 등을 수행한다.
청소년지도자는 이러한 역할 수행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이 바로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십은 한 집단 안에서 두 사람 이상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으로 나타나는 것으로서 리더가 조직 내 다른 사람들이 열성적으로 목표달성에 참여하도록 의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은 청소년지도 상황에서 청소년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바람직한 교육목표에 도달하도록 의도적인 영향력을 행사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