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한국어교원2급]-[한국 다문화사회화의 특징 및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사회화의 단계별 진행 과정
2. 현재 한국의 다문화사회화의 특징
3.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필자는 한국의 다문화사회화에 대하여 관심이 많다. 필자가 어린시절 한국은 단일민족, 단일문화권으로 배우며 자라왔다. 하지만 이주노동자 유입과 국제결혼 가정이 가파르게 증가함으로써 인해 한국이 더이상 단일민족, 단일문화라고 고집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지금의 우리 한국 사회는 다문화사회화에 진입되었다. 이에 다문화사회화의 단계별 진행 과정과 한국 다문화사회화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자. 또한 이와 관련하여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다문화사회화의 단계별 진행 과정
다문화사회’란,‘하나의 사회 안에 인종, 민족, 종교, 성, 계급 등이 다른 여러 사람들과 그들의 다양한 문화가 함께 공존하는 것’이라고 두산백과에서는 정의를 내리고 있다. 다문화사회의 진행 과정은 아래 제시된 표와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