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 교육의 정의
2. 교육과정의 정의
3. 태권도 교육과정의 정의 및 주요 구조
4. 태권도장 사범의 역할
5. 태권도장 사범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6. 태권도 교육과정에 대한 지도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태권도 수련생들은 체력 증진, 건강 향상, 사회성 함양, 자기방어 능력 및 예의범절 등과 같은 요소들을 습득하기 위해 태권도 수련을 하고 있다. 태권도가 추구하는 5대 정신은 ‘예의, 염치, 인내, 극기, 백절불굴’이므로 태권도 수련생들은 품새나 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익함을 함께 배울 수 있다. 이 때문에 부모들은 자녀가 태권도 수련을 할 수 있게 유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태권도 수련생이 아동이나 청소년에 한하는 것은 아니므로 개별 태권도 수련생들에 대한 관리, 그리고 수업의 질적인 향상을 위하여 지도자는 여러 각도에서 수련에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특히 지도자의 역할이 무도를 수행하는 수련생들에게 심리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요인으로서 작용한다. 특히 엘리트 스포츠의 경우 선수와 지도자 사이의 심리적인 관계에 의해 기술 특성이 정해지고 또 그것이 곧 경기의 승패를 좌우한다. 아울러 지도자는 선수들의 동기유발을 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심리적 요소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태권도 사범의 경우에는 수련생들에게 본보기가 되기 쉬운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반드시 모범적인 스승으로서의 면모를 갖춰야한다.
더욱이 생활스포츠로서의 태권도는 태권도장에서 약 80% 이상이 수련이 진행된다. 그러므로 사범의 지도행동은 수련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처럼 태권도 사범은 수련생들의 행동적 요소에 여러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태권도 사범에 관한 지도행동 및 관리는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태권도 사범의 지도행동은 수련생의 수련지속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러므로 수련생들이 지속적으로 태권도 수련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태권도 사범이 그들의 참여 욕구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