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교사의 역할은 바람직한 영유아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고립 행동을 하는) 영유아 사례
2. 위 사례에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행동 및 상호작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상황에 대한 부적응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의 원인은 크게 유전적 원인에 따른 문제행동과 환경적 원인에 따른 문제행동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우선, 유전적 원인 때문에 영유아에게 문제 행동이 발생하게 되었을 경우, 의료적인 진단과 처치가 필수적이다. 더불어 지능검사나 성격검사, 그리고 신체발달검사 등을 통하여 영유아의 문제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은 환경적 원인이다. 만약 환경적 원인 때문에 영유아에게 문제 행동이 발생하게 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대처방안이 요구된다. 첫째, 양육태도가 엄격하면서도 자애로워야 한다. 둘째, 부모나 교사가 스스로 정서적으로 안정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영유아 교육에 대한 지식 및 정보를 습득하여 그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일시적이나 사소한 문제행동은 자연스럽게 흘려보낼 수 있는 정도의 교육적인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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