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성인학습의 효과와 한계를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
2. 성인학습의 효과
3. 성인학습의 한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960년대, 1970년대 초반에 전 세계적으로 잠재성 실현과 자아개념을 위한 교육이 유행하기 시작했고 사회 변화가 가속화, 복잡화, 다양화되면서 성인의 자기 주도적, 지속적인 학습 요구가 점차 증가했다. 이에 따라 기존 학습개념으로 성인의 여러 학습 욕구를 충족할 수 없다는 인식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성인학습 분야가 개별적이면서도 고유한 분야로 자리를 잡으면서 성인학습을 다른 학습 분야와 구분하고 성인학습 전문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대적인 상황으로 1968년 미국의 성인 교육자인 노울즈는 페다고지를 기반으로 하지만 이와 구분되는 개념으로 앤드라고지 개념을 정의했다. 앤드라고지에 대한 기본 가정은 6가지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