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위기와 수행에 따른 자아정체감
2.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삶을 살아가다 위기를 경험할 경우에 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탐색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그리고 특정한 가치와 관련하여 자기 생각에 대한 방향을 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수행이라고 한다. 자아 정체감의 형성은 사회심리적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이나 양식에서 위기와 수행이라는 항목에 의해 네 가지 상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위기와 수행에 따라 자아 정체감 상태가 나뉠 수 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에 따라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 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하는지 논해보겠다.
Ⅱ. 본론
1. 위기와 수행에 따른 자아정체감
(1) 정체감 성취
정체감에 대한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함으로써 현실적으로 수행이 가능한 대안들을 고려하여 이성적, 논리적, 계획적으로 선택하여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위기를 경험하는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이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뿐만 아니라 수행에서도 선택한 대상에 전념할 수 있는 확고한 신념 체계를 확립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2) 정체감 유예
의사결정 과정에서 자기 나름의 가치를 찾아 방황하는 등의 정체감 위기상태에 봉착해 있으며, 수행 과제 또한 아직 선택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방황과 불안함에 당면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역할과 행동, 신념을 실험하는 등의 노력을 중단하지 않기 때문에 정체감 성취에 이르기 위한 과도기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