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학교폭력 개념
2. 학교폭력 유형
3.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조사
본문내용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타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 구타를 하거나 힘껏 밀어붙이는 행위,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의도적으로 집단활동에서 따돌리거나 제외시키는 행위, 주변의 다른 친구들의 접근과 도움을 제한하는 행위, 부적절한 언어로 별명이나 호칭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악의적으로 소문을 퍼트리는 행위, 돈이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행위, 원하지 않는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행위,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욕설이나 저급한 언어를 사용해서 빈정거리거나 조롱하는 행위, 휴대전화나 이메일 등을 통해 협박, 비난, 위협하는 행위, 원하지 않는 성적 신체적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 등이 학교폭력의 주된 특징이다.
‘일반폭력’은 모르는 사람 사이에서 주로 발생하며, 특정 장소가 정해져 있지 않지만, ‘학교폭력’의 경우 학교 학급이라는 같은 공간 내에 있는 학생들 사이에 발생하므로 사건 발생 이후에도 일정 기간 가해자와 피해자가 서로 마주하게 된다.
‘일반 폭력’은 폭력 당사자 외의 제 3자 개입이 어렵지만, ‘학교폭력’은 당사자 외에도 같은 학우들에게 쉽게 알려지게 되므로 추가적인 정신적 피해가 크다.
‘일반폭력’은 연속성이 없으나‘학교폭력’은 학교 내 끊임없이 특정 학생에게 행해지고 문제의식없이 학생들 사이에서 학교 내 하나의 잘못된 문화로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
과거에는 폭력서클에 의해 조직적이고 집단적인 폭력이 가해졌다. 연령이 상대적으로 많은 학생에 의해 저질러져 가해자의 대부분이 고학년 위주였으며, 주로 다른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폭행, 금품 갈취 등의 일회성 (단기적 성격)인 물리적 폭력이 대부분이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