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Ⅱ. 본론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수학교육의 문제점
Ⅲ. 결론 : 아동수학교육의 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발달을 위해 피아제는 인지구조를 도식이라고 표현했다. 도식은 환경과의 접촉으로 형성되며,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데 사용하는 ‘이해의 틀’ 이다. 최초의 도식은 빨기 반사 또는 쥐기 반사처럼 본능적인 반사행동을 토대로 구성되고, 대부분의 도식은 환경과 반복된 상호작용의 경험을 통해 습득된다. 도식은 지식의 기본단위이므로 인지발달을 구성하는 주요 토대가 된다. 인지구조인 도식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 변화하는데, 이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유기체 스스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도식을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인지발달은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를 토대로 이루어지므로 피아제는 인지발달에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유기체의 적응과정으로 보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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