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유선택활동
1)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2) 유아반 놀이 활동계획안
(1) 놀이 활동을 선정한 이유
(2) 놀이 활동 계획안
(3) 미술 놀이 활동에 대한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은 기관에 등원하여 자유롭게 놀이가 진행되는데 자신의 흥미나 컨디션에 따라 놀이의 선택도 다양해진다. 유아 스스로 원하는 놀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흥미영역 환경을 구성해주는 게 꼭 필요하다. 대부분 기관들에서 자유선택활동은 하루 1~2회 2시간 이상 운영하면서 유아연령과 누리과정을 가장 많이 참고하며 교육계획안에 체계적으로 반영된 교육과정이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자유선택활동은 역할, 쌓기, 미술, 음률, 수·조작, 과학, 언어영역 등의 순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바깥놀이 활동에서 목공영역이나 동식물을 관찰하거나 텃밭에서 다양한 채소를 키우는 시간 또한 포함시켜 이루어지기도 한다. 기관의 특성이나 원장의 원 운영방식에 따라 영역이 나눌 수도 있다.
이처럼 유아들은 스스로 놀이 활동을 선택하고 놀이 활동을 해봄으로써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 자유선택활동에서 또래보다 활동이 늦거나 흥미를 잃기도 할 수 있다. 유아의 그날 컨디션에 따라 놀이가 잘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잘 이루어지지 않기도 한다. 어떤 영역을 선호하고, 어느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지도 알 수 있지만, 유아가 그날 어디가 아픈지, 기분이 안 좋은지, 친구 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유아관찰을 통해 알 수 있다.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유아 놀이 활동 계획안을 선정근거와 함께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자유선택활동
1)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자유선택활동이란 유아가 교육기관 실내외에 마련된 다양한 종류의 흥미영역별 활동에서 자신의 개별적인 흥미나 욕구에 따라 활동을 선택하고 계획수행하며 평가해 보는 시간을 말한다. 또한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어린이가 개별적인 흥미, 욕구 및 발달 수준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놀이 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하는 시간을 의미한다(이정숙, 2000). 교사는 유아들의 욕구와 흥미를 파악하고 있어야 학습효과를 높여줄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