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화전략
1) 개념
2. 주의집중전략
1) 개념
2) 사례
3. 발문전략
1) 개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 유아기는 단순히 보육의 대상 뿐 아니라 교육의 대상이기도 하다. 유아의 흥미와 욕구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을 통하여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져야 할 일이다.
주변의 사물을 감각적으로 탐색하는 영 유아의 발달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직접 무언가를 조작하거나 촉각, 청각, 후각, 시각 등 감각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영 유아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적합한 자극을 졸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으며 서로의 의견을 교류하고 체험하고 감정 등을 배워나아갈 수 있다.
이러한 학습과정에서는 교사의 적합한 교수방법이 필요한데 다음의 본론에서는 크게 세 가지 전략으로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대화전략
1) 개념
교사는 영유아와 교육활동을 하고 또 일상생활을 함께 하며 계속해서 대화를 하게 되는데 이렇게 대화를 할 시에는 전략이 필요하다. 잘못된 방법으로 대화를 하게 될 경우, 영 유아에게 좌절을 경험하도록 하고 발달에 저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은 전략이 있다고 정리하여 볼 수 있다.
첫째, 개방형 질문이다.
영 유아에게 대화를 할 때에는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이 적합한데 특히나 개방된 질문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