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반다문화적 현상
2. 반다문화적 편견을 이루는 신념
3. 다문화주의적 교육을 위해 필요한 변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탠퍼드대학의 철학 백과사전에 따르면 다문화주의는 종교적, 문화적 다양성에 대응하는 적절한 방법에 관한 일련의 정치철학 사상이다. 소수자 집단 구성원을 동등한 시민으로 대우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집단 사이를 용인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집단 사이 차이를 인정하며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넘어서 집단에 따른 차별화된 권리를 인정하는 것까지 나아가야 한다. 반다문화주의는 넓은 의미에서 다문화주의에 관한 여러 도전을 의미한다. 도전은 철학적인 것으로 보는 것보다 정치적인 것으로 볼 필요가 있는데 다문화주의에 대한 반발은 부분적으로는 외국인인 다른 사람에 관한 두려움과 우려, 모두가 강한 연대감과 동질성을 공유하던 과거에 관한 향수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사회의 전통적인 가치를 고수하려고 하는 토착주의는 그 자체가 이주만큼 오래된 것이나 경제적 조건이 나쁘거나 안보가 위협받는 것과 같이 보일 때 토착주의는 두드러지며 반다문화주의의 목소리 역시 커지게 된다. 미국에서는 911테러 이후에 안보에 관한 우려가 최고로 달하면서 반다문화 정서 중 반이슬람 정서가 고조되었다. 반다문화주의는 다문화주의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거나 자기의 이익에 반하는 것으로 인식하는데 이러한 반다문화주의 인식과 태도를 나타내는 사람은 자기 의견을 적극적으로 주장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