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치료적 의사소통이 잘된 상황 또는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간호상황에 맞게 의사소통기술을 8개 이상 정확하게 적용하고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시오.
3) 치료적 의사소통을 분석 및 평가하시오.
4) 본인이 직접 사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구체적인 예를 10개 이상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학생: (1 눈을 맞추며) 안녕하세요, 박0순님. 혈당 재러 왔어요. 오늘은 편안히 누워 계시네요(1 대상자의 변화에 대한 인식을 표현하기).
환자: 응. (침대에서 느긋하게 일어나며) 안잴래.
학생: (2 이해한다는 표정으로) 너무 자주 재서 번거롭고 아프시죠. 바늘에 찔리는 거 되게 아파 보이세요(2 관찰한 바를 표현하기). (3 손가락으로 4를 만들며) 하루에 네 번 재셔야 해요. 어르신 혈당 조절이 잘 안되서 조절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할려고 바늘 찔러서 검사하는거에요. 어머니 당뇨약 드시고 계시지만 혈당이 높아도 위험하고 낮아도 위험하니까요(3 정보 제공하기).
환자: (고개를 저으며) 아파
학생: 바늘에 찔리는게 많이 아프죠?(4 반영하기)
학생: (4 눈을 맞추며) 어디에 바늘 찔러 검사했는데 아팠어요?(5 탐색하기).
환자: 여기 (오른쪽 검지를 내밀며)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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