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이론
1) 개요
2) 주요개념 및 특징
(1) 강화와 처벌
(2) 관찰학습과 대리학습
2. 행동주의이론과 수학교육
1) 수세기와 연산 강조
2) 반복과 암기
3.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학교육은 인간의 교육 역사에 있어 빠지지 않고 중심이 되어 왔다. 인간에게 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은 인류의 발전을 이루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매우 어려운 것처럼 생각되지만 사실 영유아의 일생생활 속에서도 수학은 늘 존재한다. 예를 들어 아동에게 몇 살이냐고 물었을 때 손가락 세 개를 들어보인다던지 친구들 간에 초콜릿을 똑같이 나누어 먹는 것 등은 모두 수학적 사고에 의하여 가능하다.
현대사회로 접어들며 지능정보화가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수학교육의 필요성은 더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영유아에게 수학교육을 어떻게 실시하여야 할지에 대해서는 학자와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