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와 청소년진로지도활동의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청소년활동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진로지도활동과의 관계
2. 자유학기제 운영방안
3. 자유학기제 체험활동 유형
4. 자유학기제의 기대효과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진로지도활동과의 관계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동안 학생의 진로탐색활동 등 직·간접체험활동을 강화하고 다양한 학생참여 수업방식 적용을 통해 학생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창의성과 이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이다.

<중 략>

3. 자유학기제 체험활동 유형
자유학기제의 체험활동 유형은 다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진로탐색활동
⋅ 학교수업에 진로교육 내용 반영, 진로와 연관된 통합교과 운영
⋅ 진로상담교사 우선 배치, 무료 진로검사, 진로상담 어플리케이션 활용
⋅ 학생이 계획하고 학교가 출석을 인정하는 자기주도체험, 진로캠프, 사회인사 특강
⋅ 학생부에 진로희망 이유·비전 등 기술, 학생의 상담·체험 결과를 누적하여 진로 포트폴리오 구성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