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다국적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과정을 아래 4가지 주제로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패사례의 진출과정
2. 실패사례의 실패요인
3. 정치 경제 문화 환경의 비교
4.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금융업을 포함한 우리나라 수출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는 아직 정부적 차원의 일률적 지원방식, 해외진출 단계별 지원의 차별화 미흡, 지원기관의 분산 등으로 개선해야 될 부분이 있고 해외진출 지원에 있어 제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산업별 다양성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부족한 면을 잘 보완할 때 현재 세계 정세, 즉 관세를 인상하며 보호무역주의를 행하고 있는 미국의 여파를 기회로 삼아 수출을 경제의 성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해외진출의 실패사례로써 국내 금융업의 동남아 진출에 대해 본고에서 자세히 다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실패사례의 진출과정
동남아시아 지역은 금융적 측면에 있어 영국계 HSBC 은행과 일본계 은행들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을 정도로 이미 금융사의 경쟁이 치열하고 국내 은행이 현지에서 실제로 경쟁력을 확보할 분야가 제한되어 있다.
예컨대 베트남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신한베트남은행은 HSBC은행에 순위가 밀렸고 타 국가에서는 일본 주요 은행인 MUFG 등이 금융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이에 대해 우리나라 주요 은행은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으로 진출 국가인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경쟁력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지만 선진 금융국가의 은행을 따라잡기엔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