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주형 학교사회복지
1) 설명
2. 선택이유
1) 접근
2) 문제의 심각성
3) 인식
3. 구체적 방법
1) 상담
2) 관찰 및 분석
3) 방과후 프로그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모델은 전문가에 따라서 다르게 정의한다. 첫째, 교육제도에서 발전한 새로운 학생복지 활동의 한 방법으로 방문교사의 활동으로 더욱 잘 알려져 있고, 학교가 제공하는 교육기회 등을 학새읃링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전문적인 영역이라고 했다.
둘째, 학교사회복지는 사회적, 정서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별학생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이루어지고 그러한 목표는 손상된 사회적 기능의 회복과 개인의 지역사회 등에 존재하는 불변의 능력에 의한 자원의 제공, 사회적 역기능 등을 예방하는 것이다.
셋째, 학생 개인이나 학생 집단의 기능과 성취 등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며 그것의 목적은 다른 모든 사회사업 등이 그러한 것처럼 손상된 사회기능을 회복하고 개인과 지역사회에 자원을 제공하며 사회적으로 일어나는 역기능의 문제를 방지하는 것이다.
넷째, 학교의 주요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사회사업의 제원리와 방법의 적용으로 학생이 스스로의 문제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학교와 부모가 동일하게 그들의 문제에 대해서 느낄 수 있게 원조하고 필요한 경우라고 하면 지역사회의 자원까지 활용해서 학생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해서 학생 개인을 원조하기 위해서 부모와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의 활용만이 아니라 환경 요소들 사이의 연결망을 중시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