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A+레포트(논문 및 사례활용)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을 조사한 후 프로그램 1과정 을 선택하여 개발 과정 및 학습자 관점을 설명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온라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의미
2. 에스넷직업능력개발원의 ‘스마트훈련 VR로 몰입하는 다감각화 학습’
1) 개발 과정
2) 학습자 관점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본론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온라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의미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란 학습목적과 목표, 대상, 장소, 시기, 활동 및 학습과정•방법, 학습자 조직, 매체 등의 모든 요소들을 유기적인 연계망을 통해 하나의 시스템을 형성한 것을 말한다(김진화, 2009; 염미숙, 2021, 재인용). 또한 현대사회에서 학습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하며 급변하는 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사회환경에 필요한 능력과 경험을 쌓기 위해 스스로 교육에 참여하여 만족감을 향상시키고, 개인의 발전과 더불어 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교육시스템을 말한다. 염미숙(2021)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참여자가 교육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매개역할을 하며, 자신의 역량 계발 또는 성장과 발전을 위해 성과와 가치를 얻고 경험할 수 있는 가공 되어진 지식의 결정체라 하였다.
이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현대인이 지식을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기능을 갖는데 현대사회에서 대부분의 평생교육은 온라인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 온라인교육은 인터넷, 인트라넷, 익스트라넷을 활용해 교육을 진행하는 웹 기반의 교육을 의미하며, e-Learning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개념들을 종합하여 서혜전(2001)은 자기개발과 전문성 제고를 위해 학습을 원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사이버공간에서 인터넷 자원과 요소를 활용해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온라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라 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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