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전시 소개
2. 전시 배치
3. 작품 소개와 비평
본문내용
1. 전시 소개
이 전시는 자연과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철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존재와 시간의 문제를 작품의 주제로 삼았다. 작가의 대학교 시절 작업했던 작품부터 인간의 근원적인 삶의 본질을 다룬 신작까지 포함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한희원의 초기 민중 미술 작품부터 최근 신작 <<생 시리즈>>까지 아우르는 전시로 작가의 작업 세계 전반을 작품 조망할 수 있어 그 의미가 크다. 이번 전시를 통해 한희원의 작품이 재조명되고 한국 미술계에 알려진 계기가 되길 바라고 있다.
2. 전시 배치
전시는 크게 4개의 섹션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민중의 아리랑’으로, 한희원 작가의 초기 작품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조선대학교 재학시절 제작한 작품과 순천여자상업고등학교로 재직하면서 제작했던 아리랑 시리즈 작품, 1980년대 작업한 민중 판화 작품이다. 두 번째는‘바람의 풍경’으로, 광주로 이주한 직후 제작된 풍경화가 주를 이룬다.
사실적이고 서정적인 풍경화와 자연의 심상을 바람과 안개를 이용해 몽환적으로 그린 추상적인 풍경화로 나눠진다. 세 번째는‘생의 노래’로, 나무와 꽃을 모티브로 하며 우리의 삶과 생에 대한 갈망, 희망을 전한다. 작가는 꽃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넘어서 그 이면에 있는 생에 대한 갈망, 생의 강인함을 은유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