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서론
II.본론
1. 일제 강점기의 한국교육
2. 미군정 교육개혁
III.결론
IV.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제란 학교 또는 교육에 관한 제도를 의미하며, 우리나라의 학제는 교육법에 근거하여 정해진 법적 틀을 갖추고 있다. 학제는 상급학교와의 연계 형태에 따라 단선형과 복선형으로 나뉘는데, 단선형 학제는 상급학교와의 연결이 단일화되어 있므여, 우리나라는 이 형태를 채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기본적인 학제 구조는 초등학교(6년), 중학교(3년), 고등학교(3년), 대학(4년)의 형태로 6-3-3-4 학제이다.
우리나라의 현재 학제는 일제 강점기와 3년간의 미군정 시기를 거쳐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에 헌법 제6조에 근거하여 교육법을 제정한 것인데, 이 법정주의 원칙에 따라 모든 교육기관은 국가의 감독을 받으며 교육제도는 법률로써 규정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