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
Ⅱ.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생존유형(의사소통 유형)
Ⅲ. 본인의 생존유형과 이를 적용한 구체적 상황
본문내용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은 사정과 개입에 있어서 자아존중감, 의사소통유형, 가족규칙을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가족 안에서 의사소통의 명확화를 강조하고 의사소통이 모호하며 간접적이고 낮은 자존감에서 가족의 문제가 기인된다고 보았다.
가족의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가족의 상호작용만으로 충분하지 않고 개개인의 경험수준을 증가시켜야 친밀한 가족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경험적 가족치료 상담자는 개입과정 내내 가족 구성원들의 자아존중감을 사정하고 재구성 한다. 또한 가족구성원들이 자신들이 사용하는 역기능적인 의사소통 유형을 인식하도록 하며, 자신과 상대방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면서 감정이나 생각을 일치적 의사소통 유형에 의하여 전다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상담자는 가족구성원의 행동을 지배하는 가족규칙에 개입하여 구성원의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 유형이 향상되도록 한다.
경험적 가족치료는 전통적 의료모델이 아닌 성장모델로, 성장을 위해 잠재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능력부족으로 인해 문제가 생긴다고 보았다.
가족과 개인의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경험을 변화시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주요 기법으로는 가족조각, 역할극(역할연습), 가족그림이 있다.
가족조각은 가족관계를 조각으로 표현하여 가족에 대한 성원들의 인식을 파악하는 기법으로 어느 시점을 선택하여 그 시점에서의 인간관계, 타인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동작(몸짓, 위치, 자세)과 공간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비언어적 기법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