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_SCM에 대해서 작성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SCM의 정의
(2) SCM의 구성 및 특성
(3) SCM 국내 사례의 성공요인
(4) SCM의 개선점 및 발전가능성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경영정보시스템은 조직의 계획·운영 및 통제 등과 같은 경영과정에서 전개되는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 정보의 수집·저장 및 처리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 조직 구성원에게 제공함으로써 해당되는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화된 통합적 인간-기계시스템이다. 결국, 경영정보시스템은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며, 그 목표는 궁극적으로 전체 조직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직의 하위시스템인 것이다. 이러한 경영정보시스템 중에서 최근 들어 현대기업에서 도입하는 공급사슬관리(SCM)의 정의 및 구성요소 그리고 국내의 성공사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SCM의 정의

공급사슬관리(SCM)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는데, Lee &Billington은 공급사슬관리는 제조와 유통이 연결된 네트워크로써 원자재를 조달하면서 이를 중간재 또는 최종 완제품으로 변환하여 고객에게 원활하게 유통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Cooper 등은 공급사슬관리란 최초 공급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공급사슬상 모든 조직들 간에 진행되는 경영과정의 통합이라고 규정한다. Christopher는 공급사슬관리는 공급자, 유통기관, 고객 간의 상향 및 하향적 관계를 관리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총 비용을 절감하여 보다 높은 가치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한편, 미국의 공급사슬위원회(SCC)는 공급사슬관리는 고객의 수주로부터 대금지불에 이르는 자재, 부품(A/S용 부품포함), 재공품(work-in-process) 및 완제품에 을 대상으로 하는 전 프로세스에 걸쳐 공급업체, 제조, 판매, 분배기능과 고객과 관련된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Schlegel은 그 생산시점에서부터 소비시점까지의 제품흐름을 최소비용으로 최단기간 내에 수행되도록 하면서..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