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사회적 책임 경영 개요
2. 다양한 이해관계자 입장에서의 CSR
1) 주주
2) 조직 내 내부구성원으로서의 종업원
3) 고객과 협력사
4) 지역사회와 일반사회
3. 기업의 본질과 가치창조 측면
4. 자유시장경제원리 측면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세계화의 진행과 글로벌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관심과 요구가 많이 증가했다. 기업은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기업이 누리는 지위에 맞게 역할과 책임도 다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하였다. 특히 글로벌 기업인 엔론의 회계 부정과 같이 환경, 인권, 부패 등과 관련한 일련의 사건들이 발생하면서 이러한 기업에 대한 비판과 불매운동이 야기되며 CSR은 기업의 생존을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화 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CSR의 개념과 다양한 이해관계자 입장에서의 CSR, 기업의 본질과 가치 측면, 자유시장경제 측면에서의 CSR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사회적 책임 경영 개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는 많은 학자와 각종 국제기구에서 정의하고 있는데 가장 많이 인용되는 것은 Carroll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피라미드 모형이다. 이 모형에 따르면 기업은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경제적 책임, 사회의 법을 지켜야 하는 법적책임, 올바르고 공정하게 경영활동을 해야 하는 윤리적 책임, 자발적 판단이나 선택으로 기부나 자선활동, 교육, 문화 활동 지원과 같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해야 할 자선적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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