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성인학습자의 특성
2. 성인학습자가 지닌 특성의 사례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교육의 특성은 학습의 자기주도성으로 학습자의 성숙에 따라서 아동기의 의존적 경향으로부터 탈피하여 자기주도성이 향상되어 간다. 따라서 성인을 지도하는 교사는 성인의 이러한 학습의 자기주도성이 향상되고 촉진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경험의 중요성으로 사람이 성장하고 성숙함에 따라 많은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험들은 학습자 본인 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중요한 학습자원이 될 수 있다. 한편, 성인교육은 생활중심의 학습으로 성인들은 실제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배움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 마지막으로 성인교육은 자아성취에의 지향하는데 성인학습자가 학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자아 완성, 능력 및 기술개발, 자기 발전 등의 자아성취와 관련이 깊은 것이다. 박정우 저, ‘성인 학습자를 위한 호주의 고등교육 및 훈련체제’, 단국대학교 대학원 : 경기도, 2010, p8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