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_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등의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가 수업에 참여할 때 학습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교수설계, 교수법 이론 및 자신의 학습경험에 비추어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설계전략과 실천 방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자기주도적 학습
(2) 자기주도적 학습이론의 적용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s Development, HRD)은 조직 내 인적 자본의 확충을 위한 활동이다. 이에 Swanson에 의하면 HRD라는 것은 그 개념이 생겨나기 이전부터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진행되었으며, 현대적 의미의 HRD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미국에서 이루어지는 막대한 인력개발 프로그램으로부터 출발했다. 즉, HRD는 학문적·이론적 탐구보다는 현실에서 실천적 활동으로 먼저 시작되었고, 조직맥락에서 개념정립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이론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적 의미의 인력개발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중에서 구성주의 교수-학습법 중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적용하여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설계전략과 실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