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통합교육_성공적인 통합교육 운영사례를 찾아보고, 기관 및 통합학급 소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성공적인 통합교육 운영사례
2) 통합학급 소개 보고서 작성
(1) 운영대상 및 운영기간
(2) 운영 방침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여러 가지 사회이슈로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학급 분리 없이 함께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장애아동들이 균등한 기회로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통합교육이 필요하다. 더불어 장애아동들이 비장애아동들과 함께 사회생활을 하고 의사소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여 훗날 성인 이후의 삶을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통합교육은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그리하여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사례에 대해서 찾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가 필요한 지 분석하려고 한다. 그리하여 최종적으로 직접 통합학급 소개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2. 본론

1) 성공적인 통합교육 운영사례

본고에서는 정다운 학교에서 진행된 통합교육 운영사례를 살펴보았다. 정다운학교는 교육부 주도로, 일반 및 특수교사가 협력을 통해서 통합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이다. 구체적인 사례 예시는 강승모 외 5명이 작성한 ‘정다운 학교 운영 교사의 통합교육 경험과 의미: 유치원, 초등학교 운영사례를 중심으로‘에서 살펴보았다. 그 중에서 2년 동안 진행된 한 초등학교의 통합교육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해당 학급은 3개의 상위 범주 아래에 진행이 되었다. ’통합교육은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 ’통합교육 실천은 교사의 전문성과 협력, 학교차원의 접근 속에서‘, ’정다운 학교를 넘어 모두를 위한 학교로‘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