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아동 상담
2. 특수아 상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에 있어서 우리 사회에서는 아동과 청소년의 정신건강 등에 대한 관심과 적절한 개입의 필요성의 인식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학교에서는 매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정서행동 특성 검사를 실시하며 정서발달평가 그리고 정신건강상담 등 학생이 정신건강 증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아동과 청소년의 정신건강 등에 대한 정책은 대부분 비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최근에는 비장애 아동만이 아니라 장애아동,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특수교육대상자가 점차 증가한다는 추세를 고려하면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신건강이 매우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1.장애아동 상담
1)정리
학교상담이 모든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짐을 원칙으로 함에도 불구하고 과거에 학교 상담자는 일반적인 교육을 받는 학생들을 위주로 하여 직접 상담하거나 혹은 학생의 생활지도와 부모, 교사 등에게 자문을 제공하는 정도의 역할을 수행했다. 즉, 특수교육대상자나 혹은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특수학급이나 특수교사 등이 특수교육 대상자 상담을 전담하는 정도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