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직무스트레스 개념
2. 스트레스의 유형
3. 직무스트레스의 원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는 대부분 직무와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하루 시간 중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면서 많은 스트레스가 쌓이는 경험을 하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 직장인은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그 스트레스가 상당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스트레스는 모든 직종에서 직무와 관련해서 나름의 스트레스 정도와 종류에 있어 차이가 있고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설명하고 직무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을 제시할 것이다.
Ⅱ. 본론
1. 직무스트레스 개념
직무스트레스는 직무가 요구하는 내용이 근로자의 능력 또는 자원, 요구와 맞지 않으면 발생하는 유해한 신체적 반응을 의미한다. 즉,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능력 또는 자원과 환경 요구와의 부적합이나 개인의 욕구와 욕구 충족을 가능하게 하는 직무환경의 부적합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직무스트레스와 관련하여 연구초기에는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외부자극 또는 외부환경에 대한 개인의 심리적 또는 육체적 반응이라고 정의되었지만 오늘날은 유기체로서의 조직구성원이 조직 내부 또는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가지는 지각 또는 평가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안성률, 2005).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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