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자신이 생각하는 말하기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적절하다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교육의 정의
2.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평가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의 말하기 연구 경향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그만큼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는 일상생활과 밀접히 연관된 실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즉 한국어를 학습하는 이유와 목적은 학습자마다 다양하지만 이들이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한국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있는 것이다. 그러나 외국인 한국인 학습자가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그들의 머릿속에서 정리한 다음 이를 목표어의 규범에 맞게 구성하여 발화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문장과 어순,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어휘를 즉각적으로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말하기는 학습자에게 가장 습득하기 어려운 기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 능력은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발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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