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죽은 시인의 사회>에 투영된 참교육의 의미
2. 우리나라 교육 현실의 적용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대한민국 사회는 치솟는 교육열과 능력주의로 인해 교육의 부정적 영향이 커진 것이 현실이며 이러한 교육열은 학생들이 입시경쟁을 통해 일류 대학에 진학하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여기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현실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는 지시적이고 타율적인 학습 분위기 속에서 개인의 흥미나 적성, 요구 등은 말살되는 획일적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고도의 산업사회는 다원화의 시대로 개인의 개성과 주관에 따른 자주성이 요구되며 이러한 이유로 수월성의 원칙에 따른 열린 교육 등이 이미 시행되었으나 이는 궁극적인 참교육의 실현을 이루지는 못하였다. 특히 대학 입시제도와 사회적 가치관의 경직 등으로 인해 학생의 잠재적 가능성 개발과 현명한 판단력을 키우는 참교육의 질은 점점 더 하락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 상황에서 교사들은 입시 위주의 교육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진행해왔지만 일류 대학 진학 준비라는 현실적 요구 앞에서 교사들의 노력은 수포로 돌아가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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