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스웨덴,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
2. 한국, 스웨덴,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의 차이점
3.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복지는 아동의 권리를 강조하며 아동의 삶의 질 향상 그리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한 사회사업실천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아동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대응책이라고 할 수가 있다. 카두신(A. Kadushin)에 의하면 아동복지는 넓은 의미에서 모든 아동들의 사회적응과 행복을 위해 육체적, 심리적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한 각종의 방법을 말하고, 좁은 의미로는 특수한 문제를 가지는 아동과 그 가정을 대상으로 하여 전문적인 기관에서 수행하는 서비스라고 강조를 하였다. 즉 아동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특수한 장애를 가지는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들이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서 건전하게 성장을 하고 발달할 수 있게 지역사회 혹은 사회복지분야의 기관들이 협력하여서 실천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가 있다. 아동(兒童)은 그 사회를 영속시키게 될 계승자이며 미래사회의 운명을 결정하게 되는 중요한 존재이다. 하지만 이러한 아동에 대한 현재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서비스나 아동복지제도는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우리사회와 비춰볼 때, 아직도 미약한 실정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