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조사와 전화조사의 장단점을 토론하시오

목차

I. 우편조사
(1) 우편 조사법의 장점
(2) 우편 조사법의 단점
(3) 우편 조사 시 회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I. 전화 조사법
(1) 전화 조사법의 장점
(2) 전화 조사법의 단점

본문내용

우편 조사(mail-questionnaire survey)는 우편을 이용하여 응답자가 읽고 이해하여 답할 수 있는 질문지를 만들어 보내고 응답자로부터 회수하는 방법이다. 우편 조사는 대인면접과 전화조사와는 달리 응답자 스스로 질문지에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므로 분명하고 이해가 용이한 용어와 표현을 사용하여야 한다.
우편 조사는 대면 조사나 전화 조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응답률이 낮아 우편 조사를 진행할 때에는 질문지 외에 조사의 목적이나 중요성을 언급하며 조사에 협조를 부탁하는 소개편지(covering letter)를 보내는 것이 응답률을 높이는 중요한 방안이다.
이때 응답률은 최소 50% 이상 확보해야 분석과 보고를 하기에 적절하며, 60% 이상이면 좋고, 70%가 되면 매우 좋은 응답률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회수율 또는 응답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인 독촉편지 또는 후속절차(follow-ups)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질문지 발송전에 질문지와 회신봉투에 비밀번호를 기재한 후 회신이 들어오면 회송 여부를 점검한다. 둘째, 독촉편지는 회신 여부를 점검한 후 왕복우송기간에 3-4일이 추가된 시기에 모든 표본에게 배송한다. 이때 일괄적으로 질문서 수신 여부를 확인하면서 분실한 경우 연락을 주면 즉시 다시 보낸다는 내용과 이미 회신을 보낸 경우 재촉편지 내용은 무시하라는 내용을 담으면 된다. 셋째, 두 번째 후속절차로 미회송 사례에 대해서 최초 발송일 기준 2-3주 후에 재독촉편지를 보낸다.
이 편지에는 협조 독려와 질문서를 다시 동봉하도록 한다. 이와 같은 후속 절차는 편지 외에 전화를 이용하여도 된다. 우편 조사법에 대해 장단점과 질문지 회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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