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및 국외를 포함한 실제 기업에서 기술적 마케팅 조사(서베이, 소비자 패널, CLT, HUT 등)를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기술적 마케팅 조사란
2. 기술적 마케팅 조사 사례
1) 조사 개요
2) 조사를 통한 의사결정
3. 나의 생각

III.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I. 서론
나는 평소에 기업들의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에 관련된 기사를 읽는 것을 좋아한다. 오늘날과 같이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경쟁이 과거 사회와는 쉽게 비교할수조차 없을 정도로 치열한 사회에서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과 같이 기업이 시장을 공략하고자 한다면 소비자들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시장은 오늘날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 역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중 략>

II. 본론
1. 기술적 마케팅 조사란
기술적 마케팅 조사는 특정한 마케팅 관련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현장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는 조사이다. 소비자들이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며 행동하는지에 대해서 기술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조사로서, 명확한 목적과 조사하고자 하는 가설을 두고 주로 이루어진다. 기술적 마케팅 조사를 통해서 기업들은 현재 상황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묘사하고자 하며, 혹은 어떠한 집단의 특성을 예측하고자 할 때도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기술적 마케팅 조사는 크게 횡당조사와 종단조사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횡단조사는 모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에서 단 한 차례의 조사로 마케팅 정보를 수집하고자 하는 것이다. 횡단조사를 통해서는 소비자로부터 구매한 상표 정보를 확보할 수는 있지만 소비자들의 기억 능력 상의 한계로 인해서 최근에 구매한 정보가 주를 이룬다는 것이 한계점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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