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란 무엇이며 경영자는 조직문화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기업문화 정의
먼저 문화란 생활규범으로써 후천적으로 학습한 결과이다. 따라서 기업문화를 쉽게 말해보자면 국가마다 각자의 독특한 특색과 문화가 있는 것처럼 기업에도 각 조직마다 특색의 문화가 다 다르게 나타나있다. 기업문화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아직 하나의 정의로 통일되지 않았다. 또 기업문화는 경영문화, 조직문화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시간이 계속 흐르고 사회가 변화함으로써 기업문화도 계속 정착돼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
기업문화는 강한 기업문화와 약한 기업문화로 나누기도 한다. 강한 기업문화란 조직원들과의 공유가치가 높고 조직원들의 신념, 행동이 잘 형성되어 있어 일의 효율을 높이고 업무처리의 성과가 높은 것을 말한다. 반대로 약한 기업문화란 직원과의 공유가치가 형성되어 있지 않고 자기 기업에 대한 통일성이 없으며 이로 인해 일의 효율성도 낮아지고 업무처리의 성과가 매우 미흡한 것을 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