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응급간호] 항공 응급상황, 재난상황 등과 관련된 사례분석 보고서

목차

I. 기사 제목: 네팔, 최악의 항공재난 사테에 애도의 날 선포
1. 누가?
2. 언제?
3. 어디서?
4. 어떻게?
5. 무엇을?
6. 왜?
7. 출처
8. 느낀점(500자 이상)

II. 논문 제목: 헬리콥터 조류충돌 저감대책 연구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및 절차
4. 자료수집방법
5. 연구결과
6. 논의
8. 참고문헌(출처)
9. 비평 및 느낀점(500자 이상)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항공기와 새가 충돌하는 사고를 조류충돌(Bird-Strike)이라고 한다. 역사상 조류충돌로 인해 가장 많은 사상자를 낸 사고는 2009년 07월 15일 발생한 카스피안 항공 7909편 사고다. 이란의 테헤란 공항에서 이륙한 항공기는 고도 9,700m 상공에서 조류가 엔진으로 빨려 들어가 이륙 약 16분 만에 추락하였다. 이 사고로 승무원 15명을 포함한 총 168명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항공 산업의 발전 등으로 인해 항공 여객 및 화물운송의 수요 증가 등에 따라 항공기의 운항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운항 횟수가 증가하는 만큼 조류충돌 위험도 증가할 수밖에 없다. 최근 10년간 조류 충돌 발생건수는 최대 7건에서 2건으로 감소 추세이나, 항상 조류충돌 위험은 잠재적으로 내재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육군의 헬리콥터 특성상 야지에서 빈번한 이ㆍ착륙을 실시하고, 산과 능선을 따라 저고도 비행을 주로 수행하다보니 이러한 조류충돌의 위험성은 높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조류의 특성과 조류충돌 관련 법ㆍ규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국내ㆍ외 헬리콥터 조류충돌 사례를 분석하고, 육군항공부대를 중심으로 조류충돌 예방대책에 대해 제시하여 항공안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2. 연구목적
헬리콥터 조류충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육군 항공부대 중심의 대책방안은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대책방안을 중심으로 각종 규정, 제도들을 재정비하여 헬리콥터 조류충돌 사고 감소에 목적이 있다.

3. 연구방법 및 절차
본 논문은 헬리콥터 조류충돌사고 감소를 위한 연구로서 국내·외 논문, 학술지, 서적 등의 연구자료 수집, 조사하는 연구형태로 진행하였다.
수집된 문헌 자료를 통해 국내 서식중인 조류 유형, 조류의 특성, 조류충돌 발생 현황, 국내·외 예방 활동에 대해 알아보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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